유레카 입니다
지금까지 병원 마케팅 관점에서 아웃바운드 → 인바운드, DB를 주로 다루었는데 마케팅이라는 기초 작업 위에 만들어지는 의료상품,경영 시스템, 인력 관리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이야기하려 합니다
내가 직접 성형외과 MSO마케팅을 하고 있기 때문에 마케팅을 병원의 일부로 보지 않아 이러한 셋팅을 해야 한다고 이야기 할 수 있는거 같습니다
제목과 같이 관리 목표는 체계를 잡는것이고 관리가 아닌 병원 운영 목표는 다르다고 봅니다 병원 운영 목표에 대해서는 차후에 이야기 하고 오늘은 관리에 대한것 입니다
I 병원에 필요한 기능과 데이터는 무엇인가?
기능이나 데이터라는 단어가 깊이 와닿지 않거나 나와는 무관하다고 하는 경우도 있을 겁니다 그러나 기능이나 데이터에 대해 고민이 없다면 앞으로 병원 시스템을 만들지 못하게 됩니다
시스템을 만들때 필요한것은 데이터,기능,목표 입니다 이 3가지를 잡고 병원에 필요한 기능이 무엇인지, 기능을 만들려면 어떤 데이터가 필요한지 알아야 합니다
병원에서 고객에게 어떤 서비스를 하려고 할때 서비스의 재료가 기능과 데이터 입니다
가령 자동응답 설정을 해놓은 채팅창에서 이용자가 문의하는 메세지는 매번 변하기 때문에 변수 입니다 변수 데이터 또한 다른 디바이스를 통해 수신되는데 이런 프로세스가 기능 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기능이 더 잘게 쪼개져서 처음에 사용자가 메세지를 작성하여 전송 버튼을 눌렀을때 메시지가 왔음을 인지하는 기능, 메세지를 열면 신규 메세지의 숫자가 표시되는 기능, 메세지를 누르면 받은 메세지가 노출되는 기능 등등 쪼개보면 여러 기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의 덩어리가 결국 사용자와 병원사이에 있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로 미내원 고객 관리 서비스를 만들때 누구에게 연락을 해야하는가?를 정해야 합니다 이런 초기 설정값을 디폴트라고 하는데 디폴트 설정은 중요한 정책중 하나 입니다 그냥 '미내원했던 환자에게 재연락을 하면 좋을거 같다'가 아니라 '병원과 1시간 거리이내 거주하고 있는 고객중 전담 원장이 상담이 가능한 시간에 방문 할 수 있는지 다시한번 재연을 해보자'와 같은 근거 기준이 있어야 합니다
병원과 1시간 거리 이내 거주 고객이란 데이터를 뽑았고 이러한 근거 기준이 있어야 가설을 세워서 실행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데이터 활용 기준이 없으면 말그대로 말로만 하는 기획에서 그칩니다
온라인 서비스는 결론적으로 기능과 이 기능을 타고 움직이는 데이터 입니다
II 데이터는 매출 저조 원인이 아니다
병원 매출이 낮거나 떨어지면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고 데이터 분석부터 먼저 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데이터가 매출 저조 원인이라고 생각하는거 같습니다
그러나 데이터가 매출 저조 원인이 아닙니다
데이터는 구조에 대한 결과값이고 결과값을 체계적으로 정리한것이고 체계가 구조 입니다 체계적으로 정리하면 구조화에 이르고 매출 저조 원인은 구조가 없기 때문입니다 구조를 만들때 데이터를 보면 도움이 되는데 데이터를 보면 잘못된 구조나 구조 자체가 없음을 발견할 수 있기 때문에 도움이 된다고 했습니다
데이터에 대해서는 이전에 자세히 다룬적이 있기 때문에이것을 덧붙여 봅니다
병원 매출 높이는순서, 마케팅에서 데이터 분석이 뭔가요?
보러 가기>>https://url.kr/me3klz
성형외과 뿐 아닌 모든 병원 MSO마케팅도 데이터를 관리해서 체계를 만드는것이 목표입니다 서비스를 만들어 내기 위해 데이터를 보여주고 데이터 활용 기준이 없으면 마케팅은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이것이 병원 발전을 가져오기 때문에 경영과 인력셋팅에 문제를 겪으면 다시 처음부터 체계를 만드는것으로 되돌아 가야 합니다 서비스에 대한 개념이 앞으로 병원을 이루는데 큰 도움이 될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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