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딩

[성형외과 의료상품 2탄] 트래픽을 끌어들일 수 밖에 없는 의료상품을 만든다 -의료상품 구성 필수 3요소

Eureka-I 2023. 7. 27. 22:46

유레카 입니다

 

성형외과 의료상품 2탄은 트래픽이 일어나는 의료상품이란 무엇인가? 입니다 의료상품 트래픽 또한 마찬가지로 정보를 밀어 넣는 푸시(push)개념이 아니라 여러가지 팩터(factor)로 나를 찾아 오게 만드는 풀(pool)개념 입니다

트래픽이 일어나는 원리는 팔지 말고 사게 하라는 말처럼 정보를 밀어 넣어 거절 당할때가 아닌 사람들이 나를 찾아 오는 구조에서 일어납니다 찾아오는 흐름이 곧 트래픽이고 찾아오는 사람이 많아지면 트래픽이 높아집니다 이것이 바로 전문가 포지셔닝이고 풀(pool)개념 입니다 푸시(push)의 거절할 수 있는 방식은 앞으로 계속 줄여 나가야 합니다

 

트래픽이 일어날 수 밖에 없는 의료상품을 만드는 것이고 보다 더 정확히는 의료상품 구성 요소가 홍보의 포커싱입니다

 

이것은 병원 성장을 고려한 의료상품인데 의료상품 구성이 마치 기차역 플랫폼처럼 가만히 있어도 사람들이 왔다갔다 하면서 가치를 만들어 내는 구조 입니다

의료상품 기획에서 반드시 필요한 요소는 순환 구조입니다 순환 구조가 있으면 트래픽이 일어날 수 밖에 없고 트래픽-전환으로 내가 함께 하고 싶은 고객에게 더 좋은 경험이 축적되고 이로인해 계속 찾아옵니다(재방문,소개)이렇게 만들어진 트래픽이 다시 고객에게 더 좋은 경험으로 이뤄지는 선순환 성장입니다

 

선순환 성장 보다 앞서 생각할것이 병원 경영 의도 입니다 내가 꿈에 그리는 고객이 누구인가?란 병원 경영 의도를 갖는 목적은 1편에서 이야기했습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의료상품과 병원 전체가 어떻게 연계되는지 플로우를 다루므로 구체적인 경영 의도가 없다면 1편에서 중요성을 실감할 수 있길 바랍니다 

[성형외과 의료상품 1탄] 내가 진정으로 함께 하고 싶은 사람은 누구인가? -병원 경영 의도 
보러 가기>>https://url.kr/won9p5
   
성형외과 의료상품 구성 필수 3요소
1.정교함 
2.안전함
3.트렌디함

I. 정교함으로 기대감을 높이라


구매가 어떻게 이뤄지는지 보면 맨 처음 의료상품을 직접 경험해 보고 구매하는게 아니라 텍스트&이미지를 보고 구매합니다 실제로 이 의료상품이 좋을지 어떨지 아직은 정확한 평가가 어렵기 때문에 의료상품이 좋아 보이도록 해주는 여러 단서가 있어야 합니다 이때 단서가되는것이 '정교함'입니다 

-이미지를 보며 수술 과정에 대해 설명을 들을때
-특정 부위를 정해 수술 목적이 명확할때
(예:2mm 눈 앞머리 세미 아웃라인/복코 코끝 살리기/앞광대 볼륨 안면윤곽)
-내 얼굴 구조가 해당되는 유형이 있고 그에 대한 솔루션이 있을때
-다수의 공감을 끌어내지 못하는 인위적인 비대칭 수술 사례 예시가 있을때
-얼굴 형태가 바뀌어서 불편함을 겪을때 전조증상에 대한 설명으로 빠른 수술 결정을 할 수 있을때 

정교함에 대해 더 다양한 경우가 있으며 아직 의료상품을 경험해 보지 않았을때는 예시로든 위 경우와 같이 문제 해결이 될거 같은곳을 결정하게 됩니다

그리고 경험 단계에서 직접 의료상품을 경험 하고 구매 단계에서 판단했던것과 일치하는지 확인하게 되면서 병원에 대해 평가하게 됩니다 일치해야만 재방문이나 소개로 이어집니다


II. 안전함으로 위기를 대처하라

대다수 병원이 안전함은 상황에 대한 물리적인 안전함을 생각합니다 그러나 안전함은 그뿐 아니라 심리적 안정감도 매우 중요합니다

-심리적 안정감 
환자가 불편함이나 염려가 수술에서 명확하게 없어졌다는것을 보여주는것


-물리적 안정감
상황에 대한 물리적 안정감은 가장 최근 코로나 사태때 거의 대다수 병원이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손을 놓았습니다 그러나 그 와중에 몇몇 병원에서는 코로나 방역 업체를 불러서 내부 점검을 하고 기존 환자들이 병원에 올 수 있게 대처했습니다

이러한 대처가 환자 입장에서는 엄청난 전환점이 되었을것은 너무 당연합니다
의료상품에서 안전함은 병원에 갖춰진 안전시스템이 아닙니다 외부 상황이 바꼈을때 의료상품이 안전에 대처할 수 있는것으로 바뀌는 것입니다
 

III. 트렌드함으로 정교함과 안전함을 더 강화하라 

트렌드함은 의료 이슈를 주도할 수 있을때 트렌드를 만들거나 바꿀 수 있습니다 국내외 도입되는 새로운 기법을 이야기 해도 이슈와 연관성이 없어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유는 영향력이 없기 때문입니다

영향력을 주는 방법과 플랫폼에 대해서는 이전 칼럼에서 자세히 다룬적이 있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상세한 설명은 더 하지 않겠습니다

내가 의료 이슈와 트렌드를 주도하면 정교함이 더 부각되고 안전함이 더 강화되어서 트래픽이 만들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의료상품 구성 3요소로 트래픽 흐름과 트레픽이 일어날 수 밖에 없는 의료상품을 좀더 구체화 시킬 수 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