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딩

[병원 마케팅 기초3편] 병원 내부 직원도 병원 마케팅 팀 이다

Eureka-I 2023. 6. 9. 17:54

안녕하세요? 유레카 입니다 병원 마케팅 기초 3편 입니다

3편은 '병원 내부 직원도 마케팅 팀 이다'로 마케팅시 가장 중요한것이 바로 병원 내부 직원 마인드 입니다
마케팅팀이 병원 외부에서 일한다면, 내부 직원은 안에서 마케팅을 하는것이고 내부 직원이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느냐에 따라 마케팅이 가치 있어질수도, 그렇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마인드가 좋은 직원이란? 
-병원 내부 포스터, 책자를 보고 관심을 보이는 고객을 응대하는 직원(외부 마케팅과 다름)
-수가, 이벤트 비용을 정확히 아는 직원
-원장이 잘하는 수술과 그렇지 못한 수술을 파악하는 직원
-병원에 대한 좋은 인상과 호의를 갖는 고객에에 병원 소개와 병원 후기 작성을 직접 부탁하는 직원

 


이외도 수 없이 많겠지만 '입소문 나는 병원을 만들기 위해' 무엇이 좋은 마인드인지 찾고, 고민하는것은 여러분의 몫이며 찾아오는 병원, 입소문난 병원이란 무엇인지 아래 글을 먼저 읽으면 본 글에서 말하는 내부 직원의 마케팅이 무엇인지 더 빠르게 이해될 것입니다

 

[병원 마케팅 기초1편]-돈 주고 하는 입소문 마케팅 절대 금물, 병원 총괄 마케터가 말하는 입소문 홍보 성공 법칙

보기 : https://identity1317.tistory.com/8

 

[병원 마케팅 기초1편]-돈 주고 하는 입소문 마케팅 절대 금물, 병원 총괄 마케터가 말하는 입소

안녕하세요?유레카 입니다 병원 마케팅은 무궁무진하지만 그중에서도 기초라고 할 수 있는 입소문 마케팅부터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입소문 마케팅이라는 말을 들으면 어떤 생각이 떠오르나

identity1317.tistory.com

 

[병원 마케팅 기초 2편] 병원 총괄 마케터가 말하는 광고를 본 고객이 병원에 방문하지 않는 이유(광고 대행사 선정하는 방법)보기 : https://identity1317.tistory.com/9

 

[병원 마케팅 기초 2편] 병원 총괄 마케터가 말하는 광고를 본 고객이 병원에 방문하지 않는 이유

안녕하세요? 유레카 입니다 오늘 두번째 글이네요 두번째 주제는 온라인 마케팅 기초라고 할 수 있는 상위노출과 콘텐츠 입니다 이야기하기 앞서 여러분은 광고를 보고 병원에 방문하지 않는

identity1317.tistory.com


병원 직원이 스스로 좋은 마인드를 갖기 바라고 있는가?

직원이 병원 장점을 찾길 바라며 스스로 좋은 마인드를 갖기 바란다면 당신은 마케팅을 못하는 원장입니다 마케팅은 외부(마케팅팀)에서만 이뤄지는것이 아니라 내부까지 이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외부를 신경쓰고 관리하는 만큼 내부도 관리해야 합니다

병원 내부 직원이 마케팅팀이 되어 일할 수 있는 방법

 

-직원 배치, 역할이 명확해야 한다 

 

직원이 많아지고 병원 규모가 커질수록 각 부서의 업무와 책임 소재가 불분명해 진다 업무 프로세스를 만들기 위해 책임자 권한이 명확해야 한다 책임자 한명이 모든 관리를 다 할 수 없다 다 하는것처럼 보여도 내부적으로 관리를 하지 않아 체계가 잘못되고 있는것도 있다

-직원이 대체되도 매출이 유지될 수 있게 시스템 메뉴얼을 문서화 해야 한다  

 

업무 프로세스 메뉴얼이 문서화 되야 한다 직원 입사나 퇴사로 교육을 하거나 공백이 있더라도 다른 직원이 대체할 수 있게 메뉴얼을 문서화 해야 한다 시스템을 계속 만들고 업그레이드 시켜야 직원에 의존하지 않을 수 있다 

고객이 찾아왔을때 내부 직원에 따라 병원 매출은 달라지고 결코 마케팅팀만으로 병원 매출을 높일수는 없습니다

병원 마케팅팀 뿐 아니라 내부 직원까지 마케팅팀이다라는 개념을 가지고 병원을 보는것과 그렇지 않은것은 매출로 차이가 납니다 병원 내부와 외부를 따로 분리하지 않고 마케팅팀으로 만들어 매출 급상승을 이룰 수 있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