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딩

[병원 마케팅 기초1편]-돈 주고 하는 입소문 마케팅 절대 금물, 병원 총괄 마케터가 말하는 입소문 홍보 성공 법칙

Eureka-I 2023. 6. 7. 21:45

안녕하세요?유레카 입니다

병원 마케팅은 무궁무진하지만 그중에서도 기초라고 할 수 있는 입소문 마케팅부터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입소문 마케팅이라는 말을 들으면 어떤 생각이 떠오르나요? 입소문은 저절로 퍼지는 것이지, 입소문을 마케팅한다?라는 반박을 갖거나, 입소문도 체계화 할 수 있다면 그 방법에 대해 궁금해 하는 분도 있으리라 봅니다 전 당연히 병원 경영자, 마케터라면 바로 후자가 되어야 한다고 보는데요

고객이 입에서 입으로 만드는 입소문과 입소문 마케팅의 차이

 

입소문은 말그대로 입에서 입을 통해 서로 이야기를 주고 받는것인 반면, 입소문 마케팅은 마케터가 의도를 가지고 입소문 기법을 활용 하는 겁니다 즉 소비자가 서로 이야기하게 만들고, 이야기에 동참시키고 이것을 의도대로 만들어내는 것이죠 
  
입소문에는 의도를 갖고 있지 않다 


사람은 누구나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듣기 보다 자신의 이야기를 하길 원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특별했던 경험을 이야기 하고 싶어합니다 다른곳에서는 받을 수 없는 서비스, 더 전문성이 느껴지는 상담에 대해 주변에 이야기하는 이유는 바로 그것이 이야기할만한 가치가 있는 특별한 경험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에 반해 입소문 마케팅은 이러한 입소문 기법을 이용해서 마케터가 병원에 이익이 나는 방향으로 소비자를 이끄는 겁니다

입소문(자발적) 입소문 마케팅(계획적)
입소문(성과 측정 불가) 입소문 마케팅(성과 측정 가능)

 

<입소문 홍보 성공 법칙>


1.재미가 있는가?(이야기꺼리)   

 

근본적으로 입소문이란 이야기꺼리 입니다 

 

 

예를 들어 예전에 허니버터칩이 이슈가 된적이 있었죠? 누구나 허니버터칩을 이야기하며 품절대란이 일어나고 중고카페에서 허니버터칩을 사거나 팔면서 큰 이슈가 됬었죠 

 

 

 

또 다른 예를 들자면 대한항공에서 땅콩회항으로 떠들썩할 당시 해당 땅콩이 선풍적으로 팔려 나가며 입소문이 났는데요

 

 


실제로 이러한 예는 우리 주변에서 얼마든지 찾을 수 있습니다
말도 안되게 싼 가격, 반대로 터무니 없이 비싼 가격, 사람들이 엄청나게 줄을 서 있는 맛집 등
입소문이란 이야기 거리이며 이러한 소비자가 원하는 이야기꺼리가 없다면 입소문 마케팅은 제대로 성공하지 못합니다  
 

 


2.감동이 있는가? (고품질 제품과 서비스) 
실제 고객이 깊은 감동을 느낄 정도의 고품질 제품이나 고급스러운 서비스는 자동적으로 입소문이 나게 하는 방법입니다
소비자는 고품질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감동 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느꼈던 좋았던 감정이 클수록 이것을 공유하는 마음이 더욱 강해지죠 반대로 이와 같은 이유로 최저품질의 상품이나 서비스도 이야기꺼리가 되기 때문에 유의 해야 하죠 

그러나 내 제품이 고품질이고 서비스도 잘 하고 있다는것은 착각 입니다 고객이 그렇게 느껴야 합니다 제품의 품질이나 서비스는 고객이 느끼는 것이고 이를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지는 아래에서 다시한번 설명합니다

 

 

3.신뢰가 있는가? (전문성과 도덕성)
입소문이 나기 위해서는 높은 품질의 제품과 서비스가 있어야 하고 이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사람에 대한 신뢰가 있어야 합니다

인테리어 시공 업자가 알려주는 실패 없는 리모델링 방법 

정비업체 대표가 알려주는 차량 수리법 처럼 판매하는 사람에 대한 신뢰가 있어야 소비자가 서로 추천해 줄 수 있는 이야기꺼리가 되겠지요 

예를 들어 성형외과 원장이 직접 운영하는 블로그를 보고 전문성을 느껴 성형에 관심있는 가족이나 지인에게 병원을 추천한다면 이는 직접 병원을 알아보고 찾아오는것보다 매출에 더 강력하게 반영됩니다

그리고 기업이 도덕적으로 선행을 많이 쌓거나 직원의 복지나 복리후생에 많은 투자를 하는 기업이라는 입소문은
품질과 서비스에 대한 신뢰로 이어져 매출에 상당히 반영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기업이 항상 친환경이나 도덕성을 부르짖는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이러한 기업을 추천하는 이유는 자신이 전문가는 아니지만 이런 기업을 추천하는것 자체로 자신이 전문가가 된것과 다를바 없기 때문이고 이것이 입소문을 내는 성공 법칙 중 하나라고 하겠습니다  

4.몇명에게 퍼트릴 수 있는가? 

위의 3요소를 갖추었더라도 이것을 사람들에게 알리지 못하면 차라리 하지 않는것이 낫습니다 또는 만약 위 세가지 조건이 갖춰지지 못했다면 네번째 조건이 빛을 발하지 못하게 되는데요

위 세가지 조건에 만족했음에도 불구하고 입소문을 내기 번거롭거나 입소문을 내기 힘들다면 사람들은 왠만해서는 입소문을 내지 않습니다 입소문을 내고 싶지만 홈페이지가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거나 상품 페이지나 영상이 없어 복잡한 설명을 하거나 전달 시키기 어렵다면 입소문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반대로 3가지 요건은 충분히 충족하나 4번 널리 퍼뜨리기 어렵다면 제대로 성과가 나지 않고 입소문 위력을 제대로 발휘하기 힘듭니다 1,2,3번이 기존의 입소문 방식이었다면 4번은 입소문을 전국적으로 퍼지게 할 수 있는 시스템적인 조건이라고 이해하면 쉽습니다 입소문을 퍼뜨리게 하는데 있어 시간과 공간을 제약 받았지만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시간과 공간을 무시할 정도의 위력을 갖게 되었고 이 위력은 실로 어마어마 합니다

이러한 시스템을 갖추려면 위 세가지 요건을 보여줄 수있는 영상을 만들어 유투브에 띄우거나 플랫폼 즉 커뮤니티를 만들거나 네이버 카페와 같은 플랫폼을 소유해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입소문을 퍼뜨리는것은 시스템적적인 조건을 갖춰야 하는 만큼 플랫폼이나 프로그램의 도움을 받는등 요소가 반드시 필요 합니다 

전통적인 1.2.3가지 요소와 시스템적인 4번째 요소를 갖춘다면 여러분의 병원의 매출은 급 상승할 것입니다
그럼 많은 매출이 일어나길 바라며 앞으로 마케팅의 선행학습이라고 할 수 있는 기초를 더 중점적으로 다뤄보겠습니다